기업소개
동국제약의 도전정신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에서 나옵니다.
윤리경영
제 1 장 총 칙
제 1 조 (목 적)
이 지침은 동국제약주식회사(이하 “회사”라 한다)의 전 임직원이 “윤리규정”을 준수하고 회사내 윤리경영의 조기정착을 위하여 회사 업무수행과 연관된 제반행동의 원칙과 실천사항들에 대해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 (용어의 정의)
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1. “금품”이라 함은 현금, 유가증권, 물품 및 기타 경제적 이익을 말한다.
2. “향응”이라 함은 식사, 음주, 가무, 골프 등의 접대 및 동 접대를 위하여 교통, 숙박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.
3. “편의제공”이라 함은 금품 및 향응의 수수를 제외한 교통, 숙박, 관광안내 및 행사지원 등의 제공을 말한다.
4. “이해관계자”라 함은 회사의 업무와 관련된 임직원의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인하여 그 권익에 영향을 받는 개인이나 단체를 말한다.
5. 윤리경영위원회는 임직원이 윤리규정을 준수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운용하며, 회사의 감사실에서 주관한다.
제 2 장 업무수행의 기준
제 3 조 (효율적이고 건전한 업무수행)
①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비용절감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최대한 증대 시키고, 이해관계자와의 공정하고 건전한 협력관계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.
② 업무의 목적이라 하더라도, 과다한 예산이 소요되는 향응의 제공은 금한다. 다만 업무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를 사전에 소속 조직의 장(이하 “조직장”이라 한다)에게 보고하고 이행 여부의 지시를 받으며, 사후에 그 상세 내역을 보고하여야 한다.

제 4 조 (공정한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에 대한 처리)
① 임직원은 상급자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업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지시를 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당해 상급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않을 수 있다.
② 전1항의 준수에 따른 지시의 불이행에도 불구하고 같은 지시가 계속될 때에는 즉시 조직장이나 준법감시인에게 보고하거나 윤리경영위원회와 협의하여야 한다.

제 5 조 (공용 금품의 목적 외 사용 금지)
① 임직원은 접대비, 출장비 등 업무활동을 위한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함으로써 회사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를 가하여서는 안 된다.
② 임직원은 차량 등 회사 소유의 자산을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의 목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.
③ 임직원이 예산 또는 회사의 자산을 업무활동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, 회사는 해당 임직원으로부터 이를 환수조치 할 수 있다.

제 6 조 (부당한 특혜나 청탁의 금지)
①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·혈연·학연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어서는 안 된다.
② 임직원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득하거나 부당한 청탁을 주고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, 이와 유사한 제3자의 행위에도 개입을 하여서는 안 된다.
③ 자신 또는 타인의 인사에 관한 사항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어떠한 청탁도 주고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.

제 7 조 (뇌물공여 등 금지)
① 임직원은 회사의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하거나 편의제공 등을 하여서는 안 된다.
② 전1항의 금품 등 제공행위에 대하여 제3자에게 알선해 줄 것을 요청하거나, 제3자의 금품 등 제공행위를 조장, 묵인 또는 허용해서는 안 된다.
③ 특정의 부적절한 목적을 갖지 않는 관례적인 선물의 제공은 사회적인 도덕과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허용할 수 있다. 단, 이 규정에 부합하는지의 여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을 경우, 당해 임직원은 반드시 윤리경영위원회로부터 사전동의를 얻어야 한다.

제 3 장 부당이득의 수수 금지
제 8 조 (금품 등의 수수행위 금지)
① 이해관계자의 통상적 수준의 음식물, 기념품등을 제외한 금품, 향응 또는 편의제공을 받아서는 아니된다. 다만, 통상적인 수준인 1인당 5만원이내의 음식물, 선물, 편의제공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.
② 이해관계자가 행한 카드대금, 외상대금 또는 대출금 등의 대리 결제나 상환은 금품수수로 본다.
③ 이해관계자가 제공하는 대출 등 각종 보증의 수수를 금한다.
④ 이해관계자로부터의 금전차용은 금품수수로 본다. 단, 국가가 법으로 인정한 금융기관으로부터 정당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금전을 대출 받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한다.
⑤ 이해관계자로부터 동산, 부동산 및 기타 경제적 가치있는 물건을 정상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차하여 실질적인 이익을 취한 경우에는 그 차액에 대하여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본다.
⑥ 가족, 친인척 또는 지인 등을 통한 부당한 수수행위는 당해 임직원의 행위로 본다.
⑦ 업무수행상 불가피하게 부당한 금품을 수수한 임직원은 윤리경영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며, 이를 돌려준 경우에도 즉시 신고하여야 한다.

제 9 조 (업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)
① 임직원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유가증권, 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제3자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돕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.
② 전1항의 규정에 의한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라 함은 임직원이 당해 업무를 수행하는 기간 중에 알게 된 회사 또는 특정 거래업체의 투자동향, 기술개발, 자금상황 등에 관하여 일반에 공개되지 않은 중요정보로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.

제 10 조 (금품, 향응 또는 편의제공 등을 수수했을 경우의 처리)
① 이 지침 제8조의 신고 대상에 해당될 경우, 당해 임직원은 즉시 이를 조직장에게 보고하고 윤리경영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한다.
② 부당이득을 수수한 임직원은 윤리경영위원회를 통해 부당이득 제공자의 소속회사 대표이사 앞으로 당사의 윤리경영 취지를 설명하는 공문과 함께 수수한 이득을 반환하여야 한다.
③ 무형의 편의를 제공받은 경우 이에 해당되는 금전의 가치로 환산하여 반환하여야 한다.

제 4 장 건전한 조직 분위기 조성
제 11 조 (임직원 상호간 금전 대차 및 수수의 제한)
① 임직원 상호간 금전의 대차, 보증의 제공, 부동산의 대차는 원칙적으로 금지한다.
② 직위와 업무를 이용한 부당한 금전 대차, 수수 및 동 행위의 강요는 금지되며, 이를 위반하는 경우 관련 임직원은 이를 즉시 윤리경영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.
③ 임직원 상호간의 경조금품 수수는 최고 5만원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.

제 12 조 (직장내 성희롱 방지)
① 회사는 직장내 성희롱의 방지를 위해 교육, 제도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.
② 임직원은 관련 법규와 사규(인사관련 사규 등)가 정하는 바에 따라 직장내 성희롱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.

제 5 장 위반시의 조치
제 13 조 (위반행위의 신고와 확인)
① 임직원이 이 지침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누구든지 윤리경영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.
② 신고인은 서면, 전자메일 및 윤리경영사무국에서 별도로 개설하는 내부비리고발 경로를 통해 반드시 실명으로 신고해야 한다.
③ 윤리경영위원회는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, 신고인은 신고행위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아서는 안된다.
④ 윤리경영위원회는 신고된 위반행위를 확인한 후 당해 임직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준법감시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
제 14 조 (징계 등)
① 신고 또는 통지 등을 통하여 이 지침의 위반행위를 인지한 윤리경영위원회와 준법감시인은 해당 임직원에 대하여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인사위원회 등에 건의할 수 있다.
② 징계 등의 조치 여부는 인사위원회에서 결정하며, 그 결과는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.

제 15 조 ( 교육 )
① 임직원에 대하여 부패방지와 강령등 관련규정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.
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교육을 매년 1회이상 실시하여야 하며, 신입사원에 대해서는 신규채용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.

부칙
제 1 조 (시 행)
이 지침은 2007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.
이 지침은 2012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.

제 2 조 (해석기준)
이 지침과 관련하여 해석에 분쟁이 있거나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윤리경영위원회의 해석과 결정에 따른다.